어사이드 닫기

공정무역은 어떠한 차이를
만드는가

애드리안 길브라이드는 아크테릭스의 환경사회 공급망 선임 매니저입니다. 그녀는 COVID-19 팬데믹 초창기에 10개국에 걸친 21개의 아크테릭스 의류 제조 공장에서 근무하는 노동자들의 실태를 파악하고자 몇 주간 밤낮없이 산더미 같은 데이터를 전사적 차원에서 수집하였습니다.  

대유행으로 피해를 보지 않은 곳은 없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큰 타격을 입은 건 의류공장의 노동자들이었습니다. 

그 조사의 결과로 10개월 후 아크테릭스는 제품의 20%가 넘는 80개 이상의 상품들을 공정무역 인증 제품으로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2025년까지 전체 제품의 80%를 공정무역 인증 제품으로 전환하겠다는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애드리안은 우리로 하여금 왜 지금이 공정무역을 해야 하는 시점인지, 그리고 가족 부양을 위해 일하는 여성의 비중이 75%에 달하는 의류 공장 노동자들의 더 나은 삶을 보장하기 위해 우리가 모두 어떻게 변화의 일부가 될 수 있는 지 생각하게 합니다.

“우리는 우리의 옷을 만들기 위해 고도로 숙련된 수많은 사람에게 의존하고 있습니다. 알파 SV 재킷 하나를 만들더라도 190단계의 공정을 수행할 67명의 서로 다른 작업자가 필요합니다. 10개국에 걸쳐 우린 7천여 명에 가까운 사람들의 기술에 의지하고 있습니다. 그들도 마찬가지로 자신의 노동 상황과 생활 조건을 변호하고 개선시키기 위해 우리에게 기댈 수 있어야 합니다. 의류산업에는 불평등의 위기가 있고, 우린 이익을 재분배해야 합니다.” 

아크테릭스는 COVID-19에서 왜 공정무역 약속으로 나아가게 됐습니까? 

노동자의 복지는 언제나 고려 사항이었지만, 주목받기 위해 경쟁하는 많은 요소 중 하나에 불과했습니다. COVID-19로 인해 공장이 폐쇄되고, 공급망이 무너졌으며, 전 세계의 수천 명의 의류 노동자들이 해고됐습니다. 그러나 우리에게 팬데믹은 노동자 보호를 비롯하여 우리의 제품을 만드는 전문가들을 위해 그동안 우리가 해왔던 일들을 파고들게 한 촉매제가 되었습니다. 일상적인 것도 다시 생각하게 만들어 우리의 현 시스템을 살피게 하였고, 공급망 전체에 직접적으로 관심을 두도록 하였습니다. 우리가 보고싶은 변화의 기회가 되었으며, 우리가 얼마나 분명하게 서로 연결되고 의존하고 있는지 직면할 수 있었습니다. 

2025년까지 아크테릭스 제품의 80%에 공정무역 인증을 받겠다는 의지를 확실히 하기 위하여 이러한 전사적인 약속을 하게 되었습니다.

왜 공정무역 인증이 중요한가요?

전 세계 의류 공장 노동자의 34%가 팬데믹 이후 적어도 일주일에 한 번은 굶주리고 있습니다. 

공정무역은 완제품공장 노동자들의 생계를 개선하기 위해 현존하는 주요 메커니즘 중 하나입니다. 노동자의 손에 직접 추가 비용을 지불할 수 있는 유일한 도구는 아니지만, 공정무역은 거의 유일무이한 방법입니다.  

우리는 팬데믹 동안 공정무역제도에 있는 노동자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더 나은 성과를 내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으며 그 효과를 여전히 보고 있습니다.

우리는 공정무역 인증이 하루 빨리 의류업계 전체가 새롭게 채택하는 최소한의 제도가 되길 희망합니다. 또한 이 인증을 표준으로 지지하며, 나아가 의류 노동자가 집약된 나라들이 가진 체계적인 불평등을 더욱 다루고 싶습니다.  

공정무역 인증이란 무엇인가요? 

공정무역인증(Fair Trade Certified)은 공정무역미국(Fair Trade USA)에서 승인하는 제3자 인증으로 노동자들의 근로환경 개선 및 삶의 질 향상, 그리고 환경 보호를 위해 고안되었습니다.

공정무역은 커피와 초콜릿의 윤리적 소싱을 중심으로 시작되었으나 10년 전 의류 업계로 확대되었습니다. 아크테릭스의 경우, 제품에 부착된 공정무역인증 마크는 우리가 기술적으로 의지하는 노동자들을 지원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입니다. 또한 우리가 지불하는 공정무역 프리미엄은 공장 노동자들에게 직접 전달되며, 그 비용의 사용권한은 온전히 노동자에게 있습니다. 

산타 클라라는 2021년 5월부터 5만 달러의 프리미엄을 적립해왔습니다. 그들의 첫 번째 프리미엄 운용 프로젝트는 전직원 소액 현금 지급 및 필요시 취약계층을 돕기 위한 장기 비상자금확보로 결정되었습니다. 2만 5천 달러 이상이 이자율이 높은 고수익 은행 계좌에 예금되어 도움이 필요한 근로자가 나타나길 기다리고 있습니다.  

공정무역 절차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아크테릭스 제품이 공정무역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공정무역미국(Fair Trade USA)에서 정한 공정무역 공장표준(Fair Trade Factory Standard)에 따라 인증 받은 공장에서 반드시 제조되어야 합니다. 이후 아크테릭스는 해당 공장에서 제조된 각 의류에 대해 제품 가격 외의 추가적인 비용인 프리미엄을 근로자가 관리하는 은행 계좌로 바로 입금합니다. 

공정무역미국(Fair Trade USA)은 인증에 앞서 시설의 근로환경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를 시행하고, 노동자들이 민주적 선출방식으로 공정무역노동자위원회를 설립하여 자신의 권리를 변호하고 지역사회발전기금 사용방법을 결정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 다음은 무엇인가요? 

2021년 가을/겨울 기준으로, 베트남 내 제조 협력사인 Mensa Industries Company Ltd, Youngone Nam Dinh Co Ltd., Charming Santa Clara Co. Ltd이 새롭게 공정무역 인증을 획득하였습니다.

우리는 베트남 공장 중 가장 큰 효과가 바로 나타날 수 있는 곳부터 시작하였습니다. 아크테릭스의 노동자 복지 로드맵은 공정무역 인증 절차를 밟을 다음 공장들을 제시합니다. 우리는 베트남 전역을 모두 휩쓴 다음 빠른 시일내에 방글라데시와 인도네시아에 착수하고 싶습니다. 

제조 공장이 공정무역 인증을 받게 되면, 해당 공장을 이용하는 다른 브랜드 또한 공정무역에 참여하고 노동자 프리미엄을 지불할 수 있습니다. 단일 공장에 소속된 노동자들을 우리가 모두 함께 지지함으로써 집단적인 힘이 기하급수적으로 발휘되며 노동자들에게 더욱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하게 됩니다. 어찌 보면 상황 전환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근로자들의 복지 기준치를 끌어올리는 쪽으로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우린 충분히 하고 있지 않거나, 충분히 빠르게 움직이고 있지 않습니다. COVID-19의 충격은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이 변화를 가속화하는데 여러분이 힘을 보탤 수 있습니다.”

변화의 속도를 조금 더 높일 수 있나요? 

그래야만 합니다. 산업적인 측면에서도 우린 여전히 충분히 하고 있지도, 충분히 빠르게 움직이고 있지도 않습니다. COVID-19는 원래 존재했던 것들을 이제 막 되돌려 놓았습니다. 그렇게 우리의 일상은 돌아오고 있을지 모르지만 아시아 노동자들의 삶은 여전히 나아지고 있지 않습니다. 

공급망은 불투명하고 세계화는 복잡합니다. 또한 소비자가 공정무역을 지지하고, 브랜드에 압력을 가해 기존의 관행을 바꿀 만한 충분한 정보와 열정을 갖게 하려면 모두의 역할이 더욱 필요합니다. 공정무역은 긍정적인 변화에 더 쉽게 접근하기 위해 존재하는 하나의 제도입니다. 

우리는 공정무역이 의류 공급망의 재정립과 노동자들의 최저 생활 임금 보장에 필요한 여러 단계 중 한 걸음 나아가는 작은 노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더 빠르게 움직이기 위해서 우리는 함께 해야 합니다. 팀플레이가 중요합니다. 우린 다른 제조 시설들의 인증 절차 진행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른 브랜드와 협력하여 공장 인증을 받거나, 인증 공장이라는 점을 기회로 활용하기 위해 함께 노력할 수 있습니다. 최저 생활 임금을 위한 산업 전반적인 방법론 개발에 많은 아이디어가 수렴되고 있으며, 이는 노동자들을 훨씬 많이 보호해줄 것입니다.  

더 많은 고객이 공정한 선택을 하고, 우리와 뜻을 함께 하며, 브랜드와 정부, 정책 입안자와 규제 기관에 투명성과 책임을 요구할수록, 우리는 더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뜻이 함께 모일수록 세상은 더 나아집니다.

Shop Men’s Fair Trade Collection

Shop Women’s Fair Trade Collection

비밀번호 변경

회원님의 소중한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비밀번호를 주기적으로 변경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비밀번호는 6~20자, 영문 대소문자 또는 숫자 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 현재 비밀번호
  • 신규 비밀번호
  • 신규 비밀번호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