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사이드 닫기

SHELMA JUN: FINDING FREEDOM

Words By: Emily Martin

Photos By: Francois Lebeau

우리는 어떻게 아웃도어 문화를 더욱 포괄적이고 다양한 형태로 확장시킬 수 있을까? 어떻게 사람들이 자신의 모습 그대로 자연으로 나올 수 있는 기회들을 만들 수 있을까? 각각의 개인에게 그들이 자신을 변화시키지 않아도 환영 받을 수 있다는 자신감을 줄 수 있는 방법은 뭘까? 자연을 어떻게 모든 이가 안전하고 환영 받는 공간으로 느낄 수 있도록 할까?

쉘마가 속한 공동체는 그녀에게 안정감을 줍니다. 지금 그녀의 모습 그대로도 안심할 수 있고, 되고 싶은 모습을 실험해보기에도 안전합니다. 안전하게 자유로움을 느끼고, 깊은 관계를 맺을 수 있습니다. 야외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가면서 자연과의 연결 고리가 강해집니다. 안전하게 Outer Peace를 찾을 수 있습니다.

자연과의 관계를 복구하는 Outer Peace를 향한 문을 여는 것이 다른 관계들의 문을 닫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쉘마에게 Outer Peace는 공동체의 관계 위에 뿌리를 내리고 있습니다. 아웃도어에 대한 그녀의 열정은 그 열정을 공유하는 사람들과 한데 묶여 있습니다. 현재의 그 순간과 공간에 온전히 존재하고, 감정들을 함께 나누는 것. 공동체가 부재하는 자연은 그녀에게 충분한 의미가 되지 못 합니다.

우리는 이러한 사람 사이의 관계에 의존해 살아가고 행복을 느낍니다. 유기체들이 생존을 위해 서로에게 의지하는 자연의 생태계처럼 말입니다. 우리는 모두 뒤얽혀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자연과 인간은 종종 분리된 별개의 것처럼 여겨지는 걸까요? 아웃 도어와 사람이 만든 거주지가 구분되는 걸까요?

쉘마에게 우리의 삶은 분리되어 존재하지 않습니다. 자연과 공동체, 사회와 정신적 건강은 모두 상호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사람의 손길이 닿지 않은 곳에 가보면 이 세상의 중심이 인간이 아니라는 것을 자연스레 깨닫게 됩니다. 우리는 본질을 발견해야 합니다. 인간이 만들어낸 물건들과 환경 속에 안주하다 보면 쉽게 잊혀지는 것이죠.

쉘마는 등반을 통해 이런 발견을 합니다. 외딴 곳에 떨어진 600피트 높이의 벽에 매달려 그녀는 처음으로 경치의 일부가 되었다고 느꼈습니다. 자동차 좌석에 앉아 멀리 보이는 자연의 요약된 버전을 보는 대신에 그녀는 밖으로 나갔습니다. 그녀는 완전히 몰입했고 자연과 하나가 되었습니다.

우리는 여행 책자나 광고 또는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본 것들로 자연을 정의해왔습니다. 우리는 밖으로 가는 것이 이런 방법 뿐이라는 잘못된 생각을 갖게 되었고 이런 이상적인 규격에 맞지않는다면 감히 해볼 엄두를 내지 못합니다. 정해진 틀 안에 갇혀 버립니다. 포용하기를 주춤거리며 데이빗 애튼버러가 들려주는 자연의 모습만 봅니다. 하지만 건강 하려면 모든 사람에게 아웃도어가 필요합니다. 코로나19가 우리에게 가르쳐 준 점이기도 합니다. 우리의 건강과 행복은 우리 주변을 둘러싼 환경의 일부가 되는데 달려있습니다. 자연과 연결되는 것이죠.

하지만 정말 모든 사람들이 자연에 쉽게 다가갈 수 있을까요?

쉘마는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인종, 장애, 경제적 여건과 안전상의 어려움과 같은 이유로 자연으로의 접근성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으며 우리가 자연과의 교감을 얘기할 때 이러한 장벽들을 없애기 위한 노력과 이해하는 과정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쉘마는 자연이 우리 모습의 다른 측면들을 강화시키는 힘을 갖고 있다고 믿습니다. 우리가 계속적인 기술의 자극과 사회로부터 물러나 자연의 고요함을 선택할 때 우리는 한결 가벼운 마음과 행복을 느낍니다. 얼마나 많은 에너지가 그런 자극에 소비되고 있었는지 알게 됩니다. 그래서 단절을 택하면 동시에 완전히 새로운 방법으로 연결되는 자신을 발견합니다.

자연은 내주기도 하고 동시에 앗아갈 수도 있습니다. 두려움과 자유는 뒤얽혀 있습니다. 높은 벽에 매달려 있는 일이 자유로움을 느끼게 해주는 동시에 언젠가는 내려가야만 하는 그 곳이 함정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바로 이런 두려움이 있기에 자유에 더 큰 가치가 생깁니다. 좀 더 밀어붙이고, 조금만 더 높이 올라가고, 장벽을 무너뜨리며 한계를 늘려 나갈 때 우리의 진정한 힘이 드러납니다.

자연은 우리를 시험하고 또 가르칩니다. 자신의 한계를 극복하며 얻은 자신감은 삶의 다른 부분으로 이어져 더 멀리 나아가도록 힘을 실어줍니다. 우리가 계속해서 성장해 나가도록 촉매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촉매제는 Outer Peace를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비밀번호 변경

회원님의 소중한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비밀번호를 주기적으로 변경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비밀번호는 6~20자, 영문 대소문자 또는 숫자 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 현재 비밀번호
  • 신규 비밀번호
  • 신규 비밀번호 확인